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‘中’이란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다는 것, ‘庸’이란 평상(平常)을 뜻한다 인간의 본성은 성(誠)일진대, 사람이 성으로 돌아가는가는 법을 규명한 책이다.

<제29장>

관리그룹 김선형, 2011-08-25 22:54:28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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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82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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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제29장>


王天下有三重焉(왕천하유삼중언)하니 : 천하를 다스림에는 세 가지 중한 것이 있으니,


其寡過矣乎(기과과의호)인저 : 그렇게 하면 허물이 적을 것이다.


上焉者(상언자)는 : 윗대의 것은


雖善(수선)이나 : 비록 훌륭하나


無徵(무징)이니 : 증거가 없도다.


無徵(무징)이라 : 증거가 없다면


不信(불신)이요 : 믿어지지 아니하고


不信(불신)이라 : 믿어지지 아니하면


民弗從(민불종)이니라 : 백성들이 따르지 않을 것이다.


下焉者(하언자)는 : 아랫대의 것은


雖善(수선)이나 : 비록 훌륭하다 하더라도


不尊(불존)이니 : 존중되지 않으니,


不尊(불존)이라 : 존중되지 않으면


不信(불신)이요 : 믿어지지 아니하고, 


不信(불신)이라 : 믿어지지 아니하면


民弗從(민불종)이니라 : 백성들이 따르지 않을 것이다.


故(고)로 : 그러므로


君子之道(군자지도)는 :  군자의 도는


本諸身(본제신)하여 : 자신에 근본을 두어


徵諸庶民(징제서민)하며 : 백성들에게 징험케 하고,


考諸三王而不謬(고제삼왕이불류)하며 : 삼왕에 고찰하여도 그릇됨이 없으며,


建諸天地而不悖(건제천지이불패)하며 : 천지에 세워 보아도 거슬리지 아니하며,


質諸鬼神而無疑(질제귀신이무의)하며 : 귀신에세 물어부아도 의심이 없으며,


百世以俟聖人而不惑(백세이사성인이불혹)이니라 : 백세로써 성인을 기다려도 미혹되지 않는 것이다.


質諸鬼神而無疑(질제귀신이무의)는 : 귀신에게 들어보아도 의심이 없는 것은


知天也(지천야)요 : 하늘을 아는 것이요,


百世以俟聖人而不惑(백세이사성인이불혹)은 : 백세로써 성인을 기다려도 미혹되지 않는 것은


知人也(지인야)니라 : 사람을 아는 것이다.


是故(시고)로 : 그렇게 때문에


君子(군자)는 : 군자는


動而世爲天下道(동이세위천하도)니 : 움직이면 세세로 천하의 도가 되는 것이니,


行而世爲天下法(행이세위천하법)하며 : 행하면 세세로 천하의 법도가 되고,


言而世爲天下則(언이세위천하칙)이라 : 말하면 세세로 천하의 준칙이 된다.


遠之則有望(원지칙유망)하고 : 멀리 있으면 곧 희망을 두고


近之則不厭(근지칙불염)이니라 : 가까이 있어도 곧 싫어하지 않는다.


詩曰在彼無惡(시왈재피무악)하며 : 시경에 “저쪽에서도 미워하지 않고


在此無射(재차무사)이라 : 이쪽에서도 싫어하지 않는다.


庶幾夙夜(서기숙야)하여 : 바라노리 새벽부터 밤까지 일하며


以永終譽(이영종예)라하니 : 영영 끝내 영예롭기를.”이라 하였다.


君子未有不如此(군자미유불여차) : 군자는 이러하지 아니하고


而蚤有譽於天下者也(이조유예어천하자야)니라 : 일찍이 천하에 영예를 누린 사람은 있지 아니하다.
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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