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‘中’이란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다는 것, ‘庸’이란 평상(平常)을 뜻한다 인간의 본성은 성(誠)일진대, 사람이 성으로 돌아가는가는 법을 규명한 책이다.

<제26장>

관리그룹 김선형, 2011-08-25 22:48:57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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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20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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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제26장>


故(고)로 : 그러므로


至誠(지성)은 : 지극한 정성은


無息(무식)이니 : 그침이 없다.


不息則久(불식칙구)하고 : 그치지 않으면 곧 영원하고


久則徵(구칙징)하고 : 영원하면 곧 징험된다.


徵則悠遠(징칙유원)하고 : 징험되면 곧 유원해지고,


悠遠則博厚(유원칙박후)하고 : 유원해지면 곧 넓고 두터워지고


博厚則高明(박후칙고명)이니라 : 넓고 두터워지면 곧 높고 밝아진다.


博厚(박후)는 : 넓고 두터움은


所以載物也(소이재물야)요 : 만물을 싣는 방법이요,


高明(고명)은 : 높고 밝음은


所以覆物也(소이복물야)요 : 만물을 덮는 것이요,


悠久(유구)는 : 오래고 영원함은


所以成物也(소이성물야)니라 : 만물을 이루게 하는 방법이다. .


博厚(박후)는 : 넓고 두터움은


配地(배지)하고 : 땅에 짝되고,


高明(고명)은 : 높고 밝음은


配天(배천)하고 : 하늘에 짝되고,


悠久(유구)는 : 멀고 오램은


無疆(무강)이니라 : 끝이 없는 것이다.


如此者(여차자) : 이와 같은 것은


不見而章(현이장)하며 : 보지 않아도 밝으며


不動而變(불동이변)하며 : 움직이지 않아도 변하며,


無爲而成(무위이성)이니라 : 작위함이 없어도 이루어진다.


天地之道(천지지도)는 : 하늘과 땅의 도는


可一言而盡也(가일언이진야)니 : 한 마디로 다할 수가 없는 것이다.


其爲物不貳(기위물불이)라 : 그 물건됨이 두 가지가 아니니,


則其生物不測(칙기생물불측)이니라 : 곧 그 만물을 생성함은 헤아릴 수 없는 것이다.


天地之道(천지지도)는 : 하늘과 땅의 도는


博也厚也高也明也悠也久也(박야후야고야명야유야구야)니라 : 넓음이요, 두터움이요, 높음이요, 밝음이요, 오래 감이요, 여원함이다.


今夫天(금부천)이 : 지금 하늘은


斯昭昭之多(사소소지다)로되 : 희멀금의 많음이나,


及其無窮也(급기무궁야)하여는 : 그것이 무궁함에 이르러선


日月星辰繫焉(일월성진계언)하며 : 일월과 성진이 매여 있으며


萬物覆焉(만물복언)이니라 : 만물이 덮여져 있다.


今夫地一撮土之多(금부지일촬토지다)로되 : 지금 땅은 한줌 흙의 많음이나,


及其廣厚(급기광후)하여는 : 그것이 넓고 두려움에 이르러서는


載華嶽而不重(재화악이불중)하며 : 화산과 악산을 싣고 있으나, 무겁지 않으며,


振河海而不洩(진하해이불설)하며 : 강과 바다를 거두어 들이고 있으면서도 새지 아니하며,


萬物載焉(만물재언)이니라 : 만물이 실려 있다.


今夫山(금부산)이 : 지금 산은


一卷石之多(일권석지다)로되 : 한 주먹 돌의 많음이나,


及其廣大(급기광대)하여는 : 그것이 넓고 큼에 이르러서는


草木生之(초목생지)하며 : 풀과 나무가 거기에 자라고 .


禽獸居之(금수거지)하며 : 새와 짐승이 거기에 살며,


寶藏興焉(보장흥언)이니라 : 묻혀있는 보배가 발굴된다.


今夫水一勺之多(금부수일작지다)로되 : 지금 물은 한 국자의 많음이나,


及其不測(급기불측)하여는 : 그것이헤아릴 수 없음에 이르러서는


黿鼉蛟龍魚鼈生焉(원타교룡어별생언)하며 : 큰 자라, 악어, 교룡, 용, 고기, 자라가 살고 있고,


貨財殖焉(화재식언)이니라 : 재화가 그 속에서 난다.


詩云維天之命(시운유천지명)이 : 시경에 “하늘의 명은


於穆不已(어목불이)라하니 : 아아, 아름답기 그지없도다.”고 했으니


蓋曰天之所以爲天也(개왈천지소이위천야)요 : 하늘의 하늘된 까닭을 말한 것이다.


於乎不顯(어호불현)가 : “아아, 뚜렷하지 않은가.”


文王之德之純(문왕지덕지순)이여하니 : 문왕의 덕의 순일함이여.”라고 했으나


蓋曰文王之所以爲文也純亦不已(개왈문왕지소이위문야순역불이)니라 : 문왕의 문아한 까닭을 말한 것이요, 순일함 역시 그치지 않았다는 것이다.



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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