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‘中’이란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다는 것, ‘庸’이란 평상(平常)을 뜻한다 인간의 본성은 성(誠)일진대, 사람이 성으로 돌아가는가는 법을 규명한 책이다.

<제25장>

관리그룹 김선형, 2011-08-25 22:46:04

조회 수
220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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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제25장>


誠者(성자)는 : 정성됨이라는 것은


自成也(자성야)요 : 스스로 이루는 것이요,


而道(이도)는 : 도는


自道也(자도야)니라 : 스스로가 가는 것이다.


誠者(성자)는 : 정성이라는 것은


物之終始(물지종시)니 : 만물의 처음이요 끝이니,


不誠(불성)이면 : 정성됨이 아니라면


無物(무물)이라 : 만물은 없는 것이다.


是故(시고)로 : 이러하므로


君子(군자)는 : 군자는


誠之爲貴(성지위귀)니라 : 정성되는 것을 귀히 여긴다.


誠者(성자)는 : 정성됨이라는 것은


非自成己而已也(비자성기이이야)라 : 스스로 자기를 이루게 할 뿐만 아니라


所以成物也(소이성물야)니 : 만물을 이루게 하는 까닭이 되는 것이다.


成己(성기)는 : 자기를 이루는 것은


仁也(인야)요 : 인이요,


成物(성물)은 : 만물을 이룸은


知也(지야)니 : 지로서


性之德也(성지덕야)라 : 성의 덕이니,


合內外之道也(합내외지도야)니 : 안팎을 합치게 하는 도이다.


故(고)로 : 그러므로


時措之宜也(시조지의야)니라 : 수시로 씀이 마땅하다.
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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