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‘中’이란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다는 것, ‘庸’이란 평상(平常)을 뜻한다 인간의 본성은 성(誠)일진대, 사람이 성으로 돌아가는가는 법을 규명한 책이다.

<제23장>

관리그룹 김선형, 2011-08-25 22:43:10

조회 수
2348
추천 수
0

<제23장>


其次(기차)는 : 그 다음은


致曲(치곡)이니 : 세소한 것에까지 이르게 하는 것이다.


曲能有誠(곡능유성)이니 : 세소함에도 정성됨이 있을 수 있는 것이니,


誠則形(성칙형)하고 : 정성되면 곧 나타나고,


形則著(형칙저)하고 : 나타나면 곧 뚜렷해지고,


著則明(저칙명)하고 : 뚜렷해지면 곧 밝아지고,


明則動(명칙동)하고 : 밝아지면 곧 움직이고,


動則變(동칙변)하 : 움직이면 곧 변하고,


고變則化(고변칙화)니 : 변하면 곧 화하는 것이다.


唯天下至誠(유천하지성)이야 : 오직 천하의 지극한 정성됨이어야


爲能化(위능화)니라 : 화하게 할 수 있는 것이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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