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‘中’이란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다는 것, ‘庸’이란 평상(平常)을 뜻한다 인간의 본성은 성(誠)일진대, 사람이 성으로 돌아가는가는 법을 규명한 책이다.

<제13장>

관리그룹 김선형, 2011-08-25 22:01:00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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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51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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子曰(자왈) : 공자께서 말씀하셨다 

道不遠人(도불원인)하니 : 도는 사람에게서 멀지 아니하니 

人之爲道而遠人(인지위도이원인)이면 : 사람이 도를 행하되 사람을 멀리 한다면 

不可以爲道(불가이위도)니라 : 도가 될 수 없는 것이다 

詩云伐柯伐柯(시운벌가벌가)여 : 시경에 말하기를, “도기 자루를 찍어내나니 도끼 자루를 찍어내나니,


其則不遠(기칙불원)이라하니 : 그 법은 멀지 않도다.” 고 하셨다. 

執柯以伐柯(집가이벌가)하되 : 도끼 자루를 잡고서 도기 자루를 찍어내되 

睨而視之(예이시지)하고 : 대중하여 보고 

猶以爲遠(유이위원)하나니 : 오히려 멀다고 생각한다. 

故(고)로 : 그러므로 

君子(군자)는 : 군자는 

以人治人(이인치인)하다가 : 사람으로서 사람을 다스리다가 

改而止(개이지)니라 : 고쳐져야 그만둔다. 

忠恕違道不遠(충서위도불원)하니 : 충과 서는 도에서 어긋남이 멀지 아니하니, 

施諸己而不願(시제기이불원)을 : 자기에게 베풀어짐을 원하지 않는 것을 

亦勿施於人(역물시어인)이니라 : 또한 남에게 베풀지 말아야 한다. 

君子之道四(군자지도사)에 : 군자의 도가 넷인데 

丘未能一焉(구미능일언)이로니 : 구는 하나도 다하지 못하였다 

所求乎子(소구호자)로 : 자식에게 요구하는 바로써 

以事父(이사부)를 : 아버지를 섬기는 일을 

未能也(미능야)하며 : 아직 다하지 못하였다. 

所求乎臣(소구호신)으로 : 신하에게 요구하는바로서 

以事君(이사군)을 : 임금 섬김을 

未能也(미능야)하며 : 아직 다하지 못하였다. 

所求乎弟(소구호제)로 : 아우에게 요구하는 바로써 

以事兄(이사형)을 : 형님 섬김을 

未能也(미능야)하며 : 아직 다하지 못하였다. 

所求乎朋友(소구호붕우)로 : 친구에게 요구하는 바를 

先施之(선시지)를 : 먼저 베풀어 주는 일을 

未能也(미능야)로니 : 아직 다하지 못하였다. 

庸德之行(용덕지행)하며 : 용덕을 행하며

庸言之謹(용언지근)하여 : 용언을 삼가 

有所不足(유소불족)이어든 : 부족한 바가 있으면 

不敢不勉(불감불면)하며 : 감히 힘쓰지 아니치 못하며 

有餘(유여)어든 : 남음이 있으면 

不敢盡(불감진)하여 : 감히 다해버리지 않아서 

言顧行(언고행)하며 : 말은 행동을 돌아보고 

行顧言(행고언)이니 : 행동은 말을 돌아보는 것이니 君

子胡不慥慥爾(군자호불조조이)리오 : 군자가 어찌 부지런히 힘쓰지 않겠는가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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